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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대학교 환경공학과

교육목표

충남대학교 교육목표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학술의 심오한 이론과 그 응용방법을 교수ㆍ연구하는 동시에 창의ㆍ개발ㆍ봉사정신이 풍부한 지도적 인격을 갖춘 인재 양성

충남대학교 공과대학 교육목표

  • 원리를 이해하는 이론교육과 급변하는 기술변화에 상응하는 응용 교육을 통하여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실력을 갖춘 인재 양성
  • 폭넓은 교양과 국제화된 경영능력을 갖춘 창의적 공학인 양성

환경공학심화과정 교육목표

  • 교육목표 1 : 공학의 기본 지식을 갖춘 창의적인 환경공학인 양성
  • 교육목표 2 : 산업체가 요구하는 실용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환경공학인 양성
  • 교육목표 3 : 국제화 시대에 맞추어 경쟁력 갖춘 교양 있는 환경공학인 양성

환경공학과 인재상

환경공학과가 원하는 환경공학인

환경공학과는 1988년 설립된 이후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하여 졸업생들을 배출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환경관련 산업체, 공무원, 공기업, 연구소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여 국가적인 인재로서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 환경공학 분야는 최근 지구온난화, 에너지 문제와 같은 전세계적 환경문제는 물론이고 태안유류오염사고와 같은 국가적/지역적 환경문제 이르기까지 다양한 범위에 걸쳐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저탄소 녹색성장정책의 핵심 분야로 부각되고 있다. 환경공학 전공자는 이러한 환경오염 문제, 에너지 문제, 그리고 자연자원의 보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한다는 자긍심을 갖고 있다.

환경공학과에서는 기초수학 및 과학에 대한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심화된 전공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 환경문제를 공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인 능력력을 배양한다. 또한, 세계무대에서도 활용 가능한 국제적 소양과 소통의 기술을 갖추도록 하는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학문적 성격에 비추어 환경공학을 전공하고자 하는 사람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누리고 있는 ‘지구와 환경’에 대한 애정과 함께 사회적인 책임감과 열정이 요구된다. 특히 자연현상에 대한 세밀한 관찰력이 요구되고, 기초학문의 응용을 통한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 그리고 우리 주변의 환경문제를 적극적으로 함께 해결하기 위한 리더십과 팀웍도 중요하다. 우리의 당면한 여러 환경문제에 대한 창의적 해결을 위해 자신의 미래에 대한 꿈을 꾸며, 그것을 이루기 위한 노력과 열정을 가진 환경공학인으로의 입학을 환영한다.

환경공학인이 되기 위한 준비 전략

우선 수학 및 과학과 관련한 고등학교 교과목을 충실히 공부하는 것이 기본적인 준비 전략이다. 환경공학은 미적분을 포함한 기초 수학과 과학을 활용한 응용학문이기 때문에 고등학교에서 배운 수학, 물리, 화학, 그리고 생물 등을 바탕으로 하고, 대학에서 습득한 전공지식과 이론을 응용하여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만약 기초 수학 능력이 부족하면 그만큼 대학에서의 수학능력과 전공지식 습득을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게 된다. 아울러 환경과 관련한 시사 문제에 관심을 갖고 이를 인식하며 폭넓게 이해를 하고 있다면, 환경공학과에 입학하여 보다 먼저 자신의 꿈과 미래를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환경공학인 선발을 위한 평가

  1. 첫째, 고등학교 기초 수학 및 과학 과목에서 기본적으로 배워야 할 내용들을 충실하게 학습했는가를 학생선발 면접을 통해 우선적으로 확인할 것이다. 가령 고등학교 과정에서 습득한 특히 수학, 물리, 화학, 그리고 생물 등에 대한 과학 지식을 측정하기 위하여 그 개념을 충실히 학습했으며 그것에 대한 응용 능력이 있는가를 묻게 될 것이다.
  2. 둘째, 환경공학을 전공하고자 하는 뚜렷한 목적 의식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시사적인 환경관련 문제에 대한 이해와 시사적 논점 등에 관해 묻게 될 것이다.
  3. 셋째, 향후 국제적인 환경관련 분야에서 취업을 하여 일을 하게 되는 기회가 넓어짐에 따라 외국어에 대한 지식과 어학 능력 또한 중요한 평가 영역으로 삼을 것이다.

환경공학인의 인재 육성 방향

복잡한 자연환경에서 일어나는 복합적인 환경오염 문제를 다루며 공부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환경’이라는 함께 공유하는 물질세계를 다루며 사회 전체 공익을 위해 일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보람된 일이 될 것이다. 지구온난화, 사막화, 산림파괴 등 전 지구적인 환경문제가 심각해져 가는 지금, 열정을 갖고 당면한 환경문제를 창의적이고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는 공학인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1. 첫째, 공학의 기본 지식을 갖춘 창의적인 환경공학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환경공학에 필요한 수학, 기초과학 및 정보기술을 바탕으로 전공지식과 이론을 응용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학습능력을 갖춘 환경공학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2. 둘째, 산업체가 요구하는 실용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환경공학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환경공학 관련 실무에 필요한 최신 환경기술, 환경오염 측정 방법, 실무 도구의 사용법을 숙지하고, 선택된 기술, 최신 도구들을 활용하여 요구조건에 맞는 처리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3. 셋째, 국제화 시대에 적합한 경쟁력을 갖춘 교양 있는 환경공학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국제화 시대에서 환경공학 기술의 새로운 분야에 대한 외국서적 및 자료를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환경공학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문화된 산업현장의 환경관련 공정시스템 요소를 이해하여 상호 협동할 수 있으며 지식과 교양을 갖추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 내고자 하는 진취적인 성향의 환경공학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4년의 대학생활 동안 자신의 꿈과 열정을 위해 도전하고 노력한다면 큰 보람과 결실이 있을 것이며, 보다 나은 환경과 세계를 건설하기 위한 우리의 미래에 좀 더 가깝게 다가설 수 있을 것이다.